본문 바로가기
투자/부동산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분양가, 필요자금과 중도금대출 완벽 정리

by 땔나무 2022. 12. 15.
반응형

서울에서 출퇴근 시간에 가장 많은 인원이 이용한다는 가산디지털단지역까지 한정거장인 철산역 인근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가 분양합니다.

 

그런데 역시나 서울급 입지라는 광명일까요. 분양가가 만만치가 많습니다. 심지어 서울 강동구에 분양하는 '강동 헤리티지 자이'보다 비싼 느낌입니다.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의 구체적인 분양가와 필요자금을 분석해봤습니다. 두괄식으로 바로 필요자금부터 계산해보겠습니다.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분양가와 필요자금 관련 특이사항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청약 공고를 살펴본 결과 장점과 특이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계약금 10%: 강동 헤리티지 자이를 비롯하여 많은 청약이 계약금 20%를 요구하지만,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는 계약금이 10%입니다. 이후 곧바로 중도금 5회차까지 중도금대출이 가능하므로, 초기 자금부담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 저렴한 확장비: 25평형 기준 확장비가 천만원을 훌쩍 넘는 곳이 많은데, 철산자이는 타입별로 다르긴 하지만 25평형 기준 400만원 선으로 상대적으로 굉장히 저렴합니다.
  • 84A 타입 1, 2층만 분양: 가장 인기타입이라 할 수 있는 84A가 아쉽게도 1층과 2층만 분양합니다.

 

청약, 분양권 매수가 최초이신 분들을 위해 몇가지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청약 아파트는 공급금액(분양대금)만 생각하셔서는 안됩니다. 실제 입주까지는 여러가지 비용이 필요합니다.

  • 중도금대출 이자: 중도금대출을 받으면 당연히 이자를 납부해야 하는데,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는 이자후불제이므로 입주 시점에 한 번에 이자를 납부합니다. 이 금액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반드시 고려하셔야 합니다.
  • 옵션비용: 옵션비용은 청약당첨 후 분양 계약 시 '옵션비용에 대한 계약금'도 납부하며, 이후 잔금도 납부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확장비와 시스템에어컨은 필수라고 보기 때문에 필요자금 계산에 넣었습니다. 굳이 따지면 마이너스 옵션도 가능하지만, 극히 예외적인 경우이므로 배제했습니다.
  • 취득세: 아파트는 재산이므로 입주 후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입주와 동시에 납부하진 않지만, 입주 후 수개월 이내에 납부할 가능성이 있으며 금액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평형별 분양가와 필요자금

  • 59A타입(25평형) 6~10층 필요자금 계산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59A(25평형) 분양가 및 필요자금 예상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59A 타입 분양가에 따른 필요자금 계산 결과 중도금대출(주택담보대출) 50%를 제외한 총 필요자금은 432,816,024원이며, 중도금대출(주택담보대출)까지 합산한 총 대금은 804,816,024원입니다.

 

단순화하여 설명드리면 분양대금뿐만 아니라 확장비, 시스템에어컨, 중도금대출 이자, 취득세 등까지 감안하면 현금이 432,816,024원이 필요하며, 취득세까지 포함한 총 매수가를 804,816,024원으로 보셔도 큰 틀에서는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물론 이는 중도금대출 이자 7% 등 여러가지 변동 가능한 조건 하에서 계산한 것입니다.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는 계약금이 10%이고 이자도 월납이 아닌 후불제이기 때문에 초기 자금부담은 상대적으로 더 적은 편입니다.

 

  • 84B타입(34평형) 6~10층 필요자금 계산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84B(34평형) 분양가 및 필요자금 예상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84B 타입 분양가에 따른 필요자금 계산 결과 중도금대출(주택담보대출) 50%를 제외한 총 필요자금은 574,339,854원이며, 중도금대출(주택담보대출)까지 합산한 총 대금은 1,059,339,854원입니다.

 

59A 타입과 동일하게 단순화해서 설명드리면 84B 타입의 입주 후 취득세 납부 등까지 감안하여 총 현금이 574,339,854원이 필요하며, 취득세와 중도금대출(주택담보대출)까지 포함한 총 매수가를 1,059,339,854원으로 생각하시면 자금계산이 용이하실 겁니다.

 

 

청약, 부동산은 정말 너무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일입니다. 자금계산을 잘 하지 못하여 당첨이 되고도 아까운 청약통장을 날리시는 분들을 위해 계산해봤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의 분양가는 현재 인근 시세를 감안하면 저렴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자이의 분양 아파트인 강동 헤리티지 자이 분양가와 자금 계산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강동 헤리티지 자이 분양가, 중도금대출, 필요자금 분석. 9호선 초역세권 예정!

둔촌주공(올림픽파크 포레온)과 장위 자이 레디언트 청약도 부진하는 등 서울 주요지역 아파트 청약마저 인기가 식고 있는데요. ‘강동 헤리티지 자이’의 평당 분양가가 2,946만원으로 결정되

coa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