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부동산

아파트 1층이냐, 탑층이냐? 1층 장단점과 고민 완벽 해결

by 땔나무 2022. 1. 22.
반응형

아파트 청약, 입주, 이사를 고민하다 보면 꼭 거치게 되는 큰 고민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층수 선택입니다. 그 중에서도 1층과 탑층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특히 아파트 1층의 장단점은 항상 고민입니다. 우리가 입주할 아파트의 층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면 그래도 쉽겠지만, 매물 자체가 없거나 자금 문제로 선택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신축 아파트의 1, 탑층 바로 아래층 등에 거주해봤는데요, 제 경험과 다른분들의 경험담을 모아모아모아~~ 아파트 1층과 탑층의 모든 장단점을 정리해봤습니다.

 

<1층 장점>

가격이 저렴하다: 분양가든 매매가든 1층이 고층보다 훨씬 가격이 저렴합니다.

층간소음 유발 걱정이 없어 아이들 키우기 좋다: 아무리 혼내고 타일러도 마구 뛰어다니는 아이들... 1층이라면 걱정 없습니다! 하지만 너무 방방 뛰면 오히려 윗층으로 소음이 올라갈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엘리베이터 이용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신축은 엘베 예약이 있어 그나마 낫습니다만, 엘리베이터 수가 부족한 구축 아파트는 엘리베이터 이용에만 한세월 보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면 1층은 시간절약 효과가 확실하죠. 출근할 때, 분리수거와 쓰레기 버릴 때, 상가 이용할 때 등 언제나 시간 절약이 가능합니다.

뷰가 좋은 경우가 있다: 거실과 베란다 외부에 숲이 우거져 있다든가 하는 경우 뷰가 고층보다도 더 좋을 수 있습니다.

1층에 살면 엘레베이터를 아예 탈 필요가 없어 시간이 크게 절약됩니다
사실 꼭 1층뿐만 아니라 다른 저층이나 고층도 활짝 열어놓고 살기는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살다보면 엘레베이터 예약이 있어도 타기 귀찮을 때가 많은데요, 1층이라면 문만 열면 되니 어디든 가기 좋습니다.

<1층 단점>

소음이 심하다: 요즘 배달 주문이 참 많죠. 부아앙~ 하는 오토바이 배달 소음에 덜덜덜... 하는 시동대기 소음까지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모든 사람들이 엘리베이터를 1층에서 이용하다 보니 대화 소음, 엘리베이터 소음, 잡소음 등이 심하다고 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신축아파트는 배달 오토바이도 지하주차장으로 이동하도록 하니 상황이 다를 것 같습니다.

사생활이 침해된다: 요즘 신축은 설계를 잘하는 경우도 있다지만, 아무래도 1층은 거실과 베란다부터 외부에 노출이 많이 되는 편입니다.

담배냄새, 매연이 들어온다: 매연은 구축 아파트 한정입니다만(요즘 대부분의 신축아파트는 지상에 차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담배냄새가 많이 들어온다고 합니다.

동파, 역류의 위험이 있다: 요즘은 구축 아파트만 이렇다고 합니다만, 겨울철 수도가 얼어 동파와 역류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수많은 벌레: 역시 구축 아파트 한정이라고 합니다만, 아무래도 벌레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환기가 어렵다: 위와 같은 갖가지 문제들 때문에 베란다 샤시와 창문을 열어놓고 살기가 어렵습니다.

 

저층이 정원뷰인 아파트도 많습니다

 

<탑층 장점>

층간소음에 당할 걱정이 없다: 물론 층간소음은 꼭 윗층뿐만 아니라 여러곳에서 오긴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윗층의 문제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내가 꼭대기에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죠.

뷰가 좋다: 거실과 베란다 바로 앞을 고층 건물이 틀어막고 있다든가 하는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뷰가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탑층이면 누가 볼 염려도 없어 샤시와 창문도 활짝 열어놓기 쉽죠.

 

탁 트인 뷰가 고층의 큰 장점이죠

<탑층 단점>

탑층의 단점들은 거의 모두 구축에 한정된다고 합니다.

 

수압이 약하다: 구축 아파트 탑층은 아무래도 수압이 낮다는 말이 많습니다.

여름엔 불타고 겨울엔 얼어붙음: 태양열을 바로 받으니 여름엔 너무나 덥고, 겨울엔 한기를 막아줄 윗층이 없으니 너무나 춥습니다. 신축은 단열이 잘되지만 구축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죠.

엘리베이터 고장 시 난감: 이건 고층 세대 다 비슷합니다.

엘리베이터 대기 시간 낭비: 역시 고층 세대 다 비슷합니다. 구축은 한 동에 세대수가 꽤 되어도 엘리베이터가 한 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아무래도 1층이 단점이 많은 편이고, 그 단점이 저렴한 분양가와 매매가에 반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층은 신축 아파트에 한하여 단점은 거의 없고 장점이 많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각자의 상황이 모두 다르고 정답은 없으니, 1층이든 탑층이든 장단점을 잘 살피셔서 후회없는 선택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