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부동산

대단지 신축 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 17평 1년 관리비 총정리

by 땔나무 2022. 3. 4.
반응형

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

 

 

아파트에 입주하기 전에 가장 궁금하신 점 중 하나가 관리비일겁니다. 저 역시 입주 계획을 세우면서 최대한 비슷한 아파트 단지의 관리비를 미리 살펴보곤 했는데요, 안양시의 3,850 세대 대단지인 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 17평에 1년 동안 실거주하면서 나온 관리비를 그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는 최초 1단지와 2단지의 관리가 분리되는 문제가 있었고, 최근에 입주민 투표로 완전 통합에 성공하여, 향후 단일 업체의 관리를 통해 관리비가 절감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일들을 떠나 지난 1년간 실제로 청구된 관리비를 그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가 완공된 직후인 2021년 1월에 입주하여 현재까지 실거주 중이며, 1인 가구입니다. 집을 장기간 비운다거나 하는 특이한 경우는 없었고, 일반직인 1인 가구와 같이 생활했다고 생각합니다.

 

 

■ 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 17평 연간 관리비

 

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 17평(전용 39) 연간 관리비

 

 

관리비는 이 외에도 TV수신료, 건물보험료, 수선유지비 등 수많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비교적 금액이 큰 것들만 정리해봤습니다. 위 표의 '총 관리비'가 일반관리비, 냉난방비 등 모든 관리비를 합산한 총액입니다. 

 

연평균 관리비가 99,653원입니다. 연간 최저 관리비는 냉난방과 온수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5월에 79,430원이었고, 최고 관리비는 난방과 온수를 많이 사용하는 12월에 148,920원이 나왔습니다. 참고로 2021년 2월 관리비는 1월분(몇 일 안되지만)이 합산되어 약간 높게 잡혔습니다. 

 

 

■ 평촌 어바인퍼스트는 지역난방! 가스난방과 차이는?

 

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는 지역난방인데요, 이사오기 전에는 가스난방을 하는 구축 아파트에 살았습니다. 가스난방은 가스비에 난방비가 포함되는데, 이 금액이 엄청 크더라구요. 제 경우 거의 관리비 이상으로 나와서 겨울엔 25평 관리비+난방비가 30~40만원 이상이었습니다. 물론 제가 난방을 너무 과도하게 사용한 것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가스난방보다 열병합이 훨씬 저렴합니다.

 

2021년 12월엔 제가 가스난방 시절을 생각해서 기준온도를 너무 높게 잡았는데요, 지역난방은 온도가 정말 천천히 올라가며, 기준온도를 30도 40도 잡는다고 바로 뜨거워지지 않습니다. 집을 꾸준히 따뜻하게 적정 온도로 유지해야 관리비가 적게 나오더라구요. 앞으로는 13만원이 넘어가는 관리비는 잘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다른 신축아파트 소형 평형 관리비는?

 

헬리오시티 아파트 연평균 관리비(출처: 네이버부동산)

 

다른 대단지 신축 아파트 중 소형평수의 관리비를 살펴보겠습니다. 준공연도와 세대수가 어느 정도 비슷해야 관리비를 비교하는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 잠실의 대표적인 신축 대단지 헬리오시티 아파트(2018년 12월 준공, 9,510세대) 18평의 연평균 관리비가 11만 3,971원입니다.

 

 

 

래미안안양메가트리아 아파트 연평균 관리비(출처: 네이버부동산)

 

경기도 안양시 래미안안양메가트리아 아파트(2016년 11월 준공, 4,250세대) 18평의 연평균 관리비는 12만 4,451원입니다.

 

이렇게 보면 신축 대단지 아파트 관리비는 큰 차이 없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평촌 어바인퍼스트 17평 관리비는 제 예상보다 약간 낮은 수준인데요, 동일 아파트라도 세대마다 차이가 있으니 크게 봐선 별 차이 없는걸로 보입니다.

서울 웬만한 오피스텔의 관리비가 10만원 이상이고, 이런저런 공과금을 합산하면 10만원 중반대가 많은 것 같습니다. 관리비만 놓고 보면 원룸, 투룸 오피스텔보다 오히려 17평 신축 아파트가 더 저렴한 것 같습니다. 물론 보유세 같은 세금을 생각하면 실제로 들어가는 비용은 아파트가 훨씬 큽니다.

 

 

앱을 통회 조회환 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 관리비

 

 

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의 관리비는 다른 신축아파트들과 마찬가지로 앱으로 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역난방 소형 신축 아파트라면, 관리비는 오히려 오피스텔보다도 낮게 나올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아파트 입주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 17평 1년 실거주 후기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 17평 1년 이상 실거주 솔직후기

저는 2021년 1월말, 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가 완공되자마자 17평에 입주했습니다. 벌써 1년이 넘게 지났네요. 그동안 살면서 느낀 장단점과 여러가지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구조와 특징 평촌

coa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