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부동산

무주택자 최후의 희망 보금자리론(정부 주택담보대출) 알아보기

by 땔나무 2021. 12. 10.
반응형

부동산앱 호갱노노에 청약 아파트를 동시간대에 수천명이 보고 있는 모습

치솟는 집값으로 인해 점점 더 내 집 마련의 꿈이 멀어져 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주택자, 사회생활을 시작한지 오래되지 않은 청년들의 최후의 보루가 있으니 바로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인데요. 저 역시 보금자리론을 이용해 처음으로 내집 마련의 꿈을 이뤘습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보금자리론이 무엇인지, 왜 무주택자 최후의 희망인지 소개해드리구요, 다음 포스팅으로 실제로 제가 보금자리론을 신청하여 실행하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보금자리론의 장점]

 

1. 대출한도가 높다

투기지역,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은 LTV의 제한을 받습니다
보금자리론 실수요자 요건

202112월 현재 보금자리론의 대출 한도는 36천만원입니다. LTV 제한이 상대적으로 완화되는 것도 큰 강점인데요, 실수요자 요건을 충족하면 투기지역/투기과열지역/조정대상지역도 LTV 70%, DTI 60%를 적용받습니다. 요즘 웬만한 수도권 지역이 LTV 40%인 것과 비교해보면 정말 엄청나죠? 보금자리론 홈페이지에서 예상 대출금액을 미리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2. 저금리이며 고정금리이다

2021년 12월 기준 보금자리론 금리

보금자리론은 국가에서 지원하므로, 일반적인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보다 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향후 금리 인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고정금리는 큰 장점입니다. 통상 아낌e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데다 별다른 조건 없이 앱만 설치하면 0.02% 금리우대 쿠폰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사실상 10년 2.98 / 15년 3.08 / 20년 3.18 / 30년 3.23 / 40년 3.28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3. 체증식 상환(점점 상환금액이 증가하는 방식)이 가능하다

 

체증식 상환은 대출실행 초기에 적은 금액을 상환하고, 대출기간이 길어질수록 많은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이 예정되어 있지만 물가상승과 화폐가치 하락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인 것으로 보입니다. 체증식 상환 상품을 시중은행이 취급하지 않는 것만 봐도 채무자에게 유리한 제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원리금균등상환 방식보다 총 납입이자는 더 많지만, 당장 상환해야 하는 원리금이 적어 그 돈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체증식 상환은 만기 40년은 이용이 불가하고, 만 40세 미만인 경우만 이용 가능합니다.

 

 

4. 정부 상품이므로 대출 진행이 수월하며 문의응대가 친절하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문의접수 페이지 바로가기

 

보금자리론은 정부 주택담보대출이므로 특정한 은행지점 등의 정책과 무관하며, 홈페이지에 명시된 기준을 그대로 따릅니다. 갑자기 대출이 안된다든가 하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문의응대도 매우 친절하며, 온라인 고객센터에 문의를 남겨 이메일로도 답변받을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신청 자격]

 

보금자리론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지 않고 제한사항이 있으므로 확인해보시고 계획을 잘 세우시기 바랍니다. 보금자리론은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제도이므로, 큰 틀에서는 소득이 너무 높지 않은 무주택자 또는 갈아타기를 하려는 1주택자만 이용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재외국민, 외국국적동포 포함)

우리나라 성인 국민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연소득 미혼자 7천만원, 기혼자 부부합산 8,500만원

2020년 6월에 주택금융공사에 연소득기준과 관련하여 문의한 결과

세전 연소득이 미혼자 기준 7천만원, 기혼자 기준 부부합산 8,500만원 이상이면 대출 신청 자체가 불가합니다. 미혼자와 기혼자가 1,500만원 밖에 차이나지 않는게 이상하긴 합니다. 연봉이 이 한도 이상으로 인상될 것으로 예상한다면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애매한 경우가 연말 즈음에 보금자리론을 신청하는데, 올해 소득이 내년에 연말정산을 완료하고 나면 기준소득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입니다. 제가 문의했을 때는 추가로 소득심사를 하지는 않는다고 답변받았습니다.

 

 

3. 무주택자, 또는 처분조건 1주택자

기본적으로 무주택자를 위한 상품이므로 다주택자는 신청이 불가하며, 1주택자도 1년 또는 2년의 처분기한 내 기존 주택을 매도해야 합니다.

 

[보금자리론 유의사항]

 

몇가지 유의하실 점이 있으니 본인도 모르게 위반하시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셔야 합니다.

 

1. 전입 및 1년 실거주 의무

보금자리론 대출실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해당 주택에 전입신고를 하셔야 하며, 전입일로부터 1년간 담보주택에 계속 거주하셔야 합니다. , 주택을 매수하여 전월세를 주고 본인은 다른 주택에 거주하는 갭투자가 불가합니다.

 

 

2, 등기 전 제3자의 전입신고 불가

신축아파트는 등기가 나오기 전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다행히 저는 입주 후 약 반년만에 등기를 받았는데요, 몇 년씩 등기가 나오지 않는 신축아파트도 있습니다. 등기가 완료되기 전까지 제3자가 전입신고를 할 수 없습니다. 실수로 등기 전 본인 외 누군가가 전입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보금자리론은 일반 주택담보대출에 비해 너무나도 채무자에게 유리하고, 정말 기회가 된다면 꼭 이용하시길 강력 추천하는 상품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고 계시다면 꼭 보금자리론을 먼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