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부동산

정부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대출 가능금액 확인하고 아파트 매수계획 세우기

by 땔나무 2021. 12. 17.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을 통해 보금자리론이 왜 무주택자 최후의 희망인지, 좋은 주택담보대출인지 안내해드렸습니다.

 

저 역시 보금자리론을 이용해 생애 처음으로 내 집을 마련했는데요, 보금자리론 대출 가능금액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보금자리론 신청자격 확인하기

 

일단 보금자리론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구요, 큰 유의사항은 제 지난 포스팅(https://coast.tistory.com/151)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큰 틀에서 보면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소득이 너무 높지 않은 경우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금자리론 주요 신청자격]

  1.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재외국민, 외국국적동포 포함)
  2. 연소득 미혼자 7천만원, 기혼자 부부합산 8,500만원
  3. 무주택자, 또는 처분조건 1주택자

 

 

2. 자금 계획 세우기, 예상 대출 조회하기

 

한 번 실제로 안양의 초원마을부영아파트 15평을 매수한다고 가정하고 자금 계획을 세워보겠습니다. 가상의 '나'는 연소득 3천만원의 무주택 미혼 직장인으로 가정하겠습니다.

 

네이버부동산(land.naver.com)을 통해 초원마을부영아파트 15평을 살펴보면 고층 호가 5억 3천만원 매물이 있는데요, 클릭해보면 중개보수와 세금을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네이버 부동산(land.naver.com)을 통해 살펴본 부동산 매수비용

만약 중개보수(복비) 협의가 없다면 아파트 가격 외에도 795만원이 더 필요합니다. 주택이 고가일수록 저 비용들은 더 높아질 겁니다. 주택은 주택가격 외에도 취득세, 부동산 중개보수(복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구체적인 자금계획을 세워보셔야 합니다. 보금자리론 주택담보대출 이용 시 호가가 아닌 주택감정가를 기준으로 대출금액이 책정됩니다. 부동산 상승장인 경우 보통 감정가보다 호가가 높기 때문에 호가 기준으로 대출계획을 세우시면 안됩니다.

 

보금자리론 홈페이지에서 예상 대출 조회가 가능하니 반드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셔서 실제 정보를 입력해보시면 됩니다. 방법은 직관적으로 이해 가능한 쉬운 수준입니다.

 

 

보금자리론은 아낌e-보금자리론, u-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셋으로 나뉩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행정처리를 전자로 하는 아낌e-보금자리론의 금리가 가장 저렴하며, 신청도 전혀 어렵지 않고 상담도 모두 가능하니 걱정마시고 아낌e-보금자리론으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대출신청금액, 연소득, 상환방법, 아파트 주소 등의 정보를 그대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아파트의 호가는 5억 3천만원이지만 보금자리론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한 기준 시세는 5억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상승장인 경우 호가가 실거래가보다 높아 예상보다 대출금액이 적을 수 있으니 반드시 예상대출조회를 해보셔야 합니다.

 

연소득 3천만원인 무주택자가 5억원인 주택(보금자리론 기준)을 e보금자리론으로 3억원을 30년 체증식 상환으로 신청할 경우 예상대출조회 결과입니다. 정말 쉽고 빠르게 확인 가능하니 보금자리론을 신청하실 계획이라면 반드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보금자리론 상환 방식에 따른 월별 상환금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종합하면 연봉 3천만원인 가상의 '나'가 5억 3천만원의 주택을 매수하며 보금자리론을 최대로 받을 경우, 최소 필요자금이 187,950,000원이 됩니다.

 

 

3. 보금자리론으로 완공 예정 아파트 매수 방법

 

보금자리론으로 이미 완공된 아파트 뿐만 아니라 완공 예정인 아파트도 매수가 가능합니다. 분양권 자체는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과 보금자리론 실행이 불가합니다! 다만 분양권에 따라 원매수자가 받은 시공사의 중도금 대출을 인수할 수는 있습니다. 분양권과 대출 관계는 이렇게 됩니다.

 

1. 매도인의 분양권을 가격(분양대금+프리미엄)을 주고 매수하며, 매도인의 중도금 대출을 같이 인계받음

2. 분양권 잔금 상환일 약 30일 전에 보금자리론 신청

3. 아파트 완공 시점에 보금자리론(주택담보대출)을 실행하여 중도금 대출 및 잔금 상환

 

 

보금자리론 이용 시 꼭 예상대출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셔서 구체적인 자금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