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부동산

보금자리론 대출 상환방식 자세히 알아보기

by 땔나무 2021. 12. 28.
반응형

무주택 서민을 위한 최고의 주택담보대출 상품 보금자리론! 연말 대출제한으로 보금자리론 역시 잠시 중단되기도 했지만, 2022년 새해가 다가오며 내집마련을 꿈꾸는 분들의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무엇보다도 이자에 관심이 많으실텐데요, 보금자리론의 이자(대출) 상환방식을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언제든 보금자리론 대출가능금액과 월별 상환금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매우 단순합니다.

 

1. 보금자리론 예상대출조회 페이지에 접속합니다(https://www.hf.go.kr/hf/sub01/sub02_02_01.do)

 

2. 상품유형을 선택합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선택1을 아낌e보금자리론으로, 선택2를 일반 보금자리론으로 선택합니다.

 

3. 대출신청금액을 입력합니다. 대부분 3억 6천만원까지만 가능합니다.

연소득금액을 세전 기준으로 입력합니다. 미혼이면 본인의 소득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4. 상환방법과 대출기간을 입력합니다. 상환방법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주택가격은 실제 시세검색을 통해 입력할수도 있고, 귀찮으시면 시세검색을 클릭하지 않고 바로 가격만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 입력사항도 많지만 일단 위에 설명드린 부분만 입력하셔도 예상대출금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는 대출금액 3억원 / 이자율 3.25% / 상환기간 30년을 기준으로 조회했습니다.

보금자리론의 대출 상환 방식은 크게 아래 3가지입니다.

 

- 체감식: 원금은 매월 동일하게 상환. 이자는 매월 점점 더 적게 상환. 총 원리금은 점점 더 적게 상환.

-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은 매월 점점 더 많이 상환. 이자는 매월 점점 더 적게 상환. 총 원리금은 매월 동일하게 상환.

- 체증식: 원금은 매월 점점 더 많이 상환. 이자는 매월 점점 더 적게 상환. 총 원리금은 점점 더 많이 상환.

 

이렇게 놓고 보면 어떤 방식을 택하는게 가장 유리하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이자는 아까운 돈이니까 체감식을 선택하여 이자를 최대한 덜 내는게 유리할까요?

 

인생에 정답은 없다지만, 감히 정답을 말씀드리자면 체증식이 가장 유리합니다. 우선 시중은행에서 체증식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하지 않는다는 점만 보아도, 채권자가 더 유리한 방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기축통화인 달러를 보유한 미국이 엄청나게 달러를 찍어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 통화량도 급증해왔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가 오르는걸 보면 체감되시죠? 즉, 화폐가치가 무서운 속도로 떨어지고 있고,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제상식은 나중에 별도의 포스팅으로 다룰 생각입니다.

 

따라서 체증식을 선택해야 비교적 현재 가장 가치가 높은 현금을 최대한 덜 지출하고, 비교적 미래에 가치가 떨어질 현금을 미래에 많이 상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 한가지 유의하셔야 할 점은 보금자리론을 끝까지 상환하지 않을 가능성도 높다는 것입니다. 보금자리론의 상환 기간을 30년으로 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중간에 주택을 매도한다면 상환기간은 그때까지로 종료입니다. 반드시 30년 내내 상환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자금계획을 짜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무주택 서민을 위한 최고의 주택담보대출 상품 보금자리론! 유리한 상환방식을 잘 선택하시어 내집마련의 꿈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