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부동산

2022년 아파트 개별 공시지가 조회하고 재산세,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계산하기

by 땔나무 2022. 3. 24.
반응형

*아파트 재산세 조회는 위택스에서 쉽게 가능합니다! 위택스 로그인 후 좌측 '조회 납부'를 터치하시면 곧바로 재산세 조회가 가능합니다.

위택스에서 재산세 조회하기

로그인 하면 바로 재산세가 나옵니다




2022년 아파트 개별 공시지가, 공시가격 조회가 안되어서 헤맸는데요, 결론은 3월 24일(목)에 오픈되었습니다. 어제 열심히 찾아봤는데 오늘부터 가능한 것이었더라구요. 2022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와 재산세 시뮬레이션 방법을 아주 간단하게 소개해드릴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2022년 아파트 개별 공시지가, 공시가격 조회
우선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에 접속합니다. 국토부 시스템이 모바일 최적화가 안되어있어 PC로 접속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www.realtyprice.kr




시/도 선택 > 시/군/구 선택 > 도로명 선택으로 주소를 선택합니다. 도로명 주소가 ‘로’까지만 있고 ‘번길’은 없는 경우, ‘경수대로’와 같이 큰 주소만 선택하시고 하단에 출력되는 단지명을 찾으시면 됩니다.


이웃 아파트로 해봤습니다. 어차피 공시가격은 누구나 조회 가능하니 굳이 가리지 않았습니다.


단지명 클릭 후 동호수까지 클릭한 후, ‘공동주택가격(안) 확인’을 클릭하면 바로 공시지가가 출력됩니다. 우측의 ‘공동주택가격(안)’이 가격입니다.


만약 이 가격에 불복하실 경우 바로 하단의 ‘공동주택가격 의견제출서’를 통해 이의제기가 가능합니다. 최종 2022년 개별 공시지가는 2022년 4월 29일(금)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지금 조회되는 가격이 거의 그대로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2022년 아파트 재산세(보유세) 계산
2022년 아파트 재산세(보유세) 계산은 직접 하려면 아주 복잡한데요, 계산해주는 아주 좋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재산세 계산은 아래 링크로 접속합니다.

부동산계산기

부동산계산기 DTI DSR 신DTI LTV 등기수수료 법무사수수료 공인중개사 중개수수료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양도소득세 공동명의 임대수익률

xn--989a00af8jnslv3dba.com




법인여부, 1세대 1주택자 여부, 만60세 이상 여부 등을 체크한 후 공시가격을 입력하고 '보유세 계산'을 클릭합니다. 우측의 ‘조정대상지역’ 체크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수도권 웬만한 지역은 다 조정대상지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시지가 5억원 기준으로 계산한 결과 (출처: 부동산계산기.com)


‘보유세 계산’을 클릭하면 바로 재산세가 나옵니다. 가장 하단의 ‘총 납부액’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재산세에 해당합니다. 저는 1세대 1주택 재산세 감면 특례에 해당하여 재산세가 적게 나왔습니다. 재산세는 매년 7, 9월 2회로 나누어 분납하고, 종합부동산세(종부세)는 12월에 한 번에 납부하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