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6개월 만에 행정고시 최연소 합격한 윤희수 프로필, 공부방법 총정리

by 땔나무 2022. 10. 4.
반응형

올해 행정고시 최연소 합격자는 행정고시 중에서도 가장 어렵다는 재경직에 합격한 2000년생 윤희수 라고 합니다. 겨우 수험기간 6개월만에 합격했다고 밝혀 엄청난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윤희수 씨의 인터뷰가 실린 법률저널 홈페이지가 접속자 폭주로 일시적인 지연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5급 행정고시는 말할 것도 없고, 9급 공무원 시험도 6개월만에 합격하기는 정말 어려운데 말입니다. 행정고시는 결국 주관식 논술형 시험에 합격해야 하므로, 절대 운으로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닙니다. 

 

윤희수 씨는 2022년 1월에 한국사와 1차를 동시에 공부하여 1차와 2차를 모두 한 번도 불합격하지 않고 통과한 초시 합격자입니다. 역대 가장 짧은 공부기간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전국의 날고 기는 수재들이 지원한다는 행정고시 합격자들의 평균 공부기간은 약 3년 반 정도라고 합니다. 물론 이것도 합격자 기준이고, 훨씬 더 오랜 기간을 공부해도 불합격하는 사람들도 정말 많습니다.

 

윤희수 씨의 공부방법은 '최대한 오래 앉아있기'와 '주 5일 도서관 출근'을 기본으로 공부습관 잡기에 주력했다고 하는데요. 현강이 아닌 인강을 들으며 시간을 절약했고, 기출문제 중심으로 공부하며 남는 시간에는 가장 취약한 자료해석을 아래 4가지 방법을 중심으로 집중 공부했다고 합니다.

  • 틀린 이유 분석
  • 자주 실수하는 부분
  • 비슷한 문제 풀이방법
  • 시간 단축 방법

신림동 독서실에서 2차 과목들의 인강을 수강했고, 학원 종합반에서 예비순환 수업을 잠시 들었지만 실강에 어려움을 느껴 다시 독서실에서 인강 중심으로 공부했다고 합니다. 인강 3시간 수강, 복습, 문제집 풀이, 판례와 사례 독해 및 암기 순서였다고 하는데요.

 

공부방법 중 계획 세우기는 '반드시 할 일들'을 목록으로 정리한 후, 2주 단위로 목표를 나누어 배치했다고 합니다. 다음주에 공부해야 할 것들의 우선순위를 미리 정했다고 합니다.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너무 오랜기간 붙잡지 않고, 표시해둔 후 일단 과감하게 넘어갔다고 합니다. 윤희수 씨는 이처럼 '큰 계획(전체 수험기간 공부 계획) 세우기 → 작은 계획(1주간 공부 계획) 세우기 → 실행하기'의 순서대로 공부계획을 세우고 실천해나갔습니다.

 

면접은 스터디 1개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지만, 면접준비에 집중하기 위해 일부러 스터디 2개에 참여하여 바쁜 일정을 보냈다고 합니다. 면접 합격의 비결로는 엄청나게 탁월한 답변을 내놓으려고 하기 보다는, 함께 잘 일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태도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는 1차부터 면접까지 생초시 합격의 영광으로 돌아왔습니다.

 

윤희수 씨 행정고시 최연소 합격에 대한 네티즌 반응
윤희수 씨 행정고시 최연소 합격에 대한 네티즌 반응

네티즌들은 "민사고에 서울대라니 엘리트다.", "인성도 좋으신 분 같다." 등 경이롭다는 반응과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윤희수 씨는 수험기간 중 건강관리를 위해 많은 영양제를 꾸준히 먹었고, 커피는 하루 2잔으로 엄격하게 제한했다고 합니다. 식사는 천천히 하고 소화가 안되면 산책과 간단한 운동을 했다고 합니다.

 

윤희수 프로필은 민족사관고등학교, 민사고를 졸업한 후 서울대 경제학부 3학년으로 재학 중이라고 합니다. 윤희수 씨 가족으로는 부모님과 막내 동생이 있으며, 외할아버지와 외할머니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랐다고 하는데요.

 

합격 후 가장 가고 싶은 부처로는 공정거래위원회를 꼽았다고 합니다. 사실 이번 행정고시 최연소 합격자는 윤희수 씨를 포함하여 2000년생이 무려 10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다만 윤희수 씨가 태어난 날을 따져봤을 때 그 중에서도 가장 어렸다고 하네요. "좋은 사람들이 함께 해서 합격했다."라며 감사하는 마음을 보인 윤희수 씨. 겨우 나이 20대 초반에 장원급제인 행시 재경직 합격이라니 앞으로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크게 기대됩니다.

 

 

 

고딩엄빠2 유진 민재 베짱이 부부 사연. 고딩엄빠2 시청자 제보 논란?

10월 4일 화요일에 방영되는 고딩엄빠2 18회 회차정보를 안내해드립니다. 이번 고딩엄빠의 애칭은 '베짱이 부부'인데요, 예고편을 통해 살펴본 부부의 경제상황은 통장잔고 11,254원으로 절망적입

coa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