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승인 한 번에 받은 후기, 블로그로 수익내기

by 땔나무 2022. 1. 17.
반응형

이미 오래 전부터 많은분들이 투잡, 부업 등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블로그로 창출할 수 있는 수입과 ‘수익’ 메뉴에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저도 큰 수익을 기대하고 블로그를 시작하진 않았지만, 아무래도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었는데요. 다행히 한 번에 애드센스 승인이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수익 메뉴를 보시면 애드센스를 신청하기 위한 최소 기준이 3개월 내 발행글 20개 이상일뿐, 특정한 자격기준이나 가이드라인 등이 없어 조회수, 댓글, 게시글 등이 어느정도 수준이 되어야 하는지 짐작하기 어렵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저 역시 알 수 없는 내용이며, 하나의 참고 자료로 제가 한 번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과정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블로그를 활성화하려면 1일 1포스팅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정도로 높은 목표를 잡진 않았는데요, 현실적으로 평범한 직장인인 제가 일정 수준 이상의 질을 유지하면서 매일 글을 쓰기는 너무 과중한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저는 최소한 1주에 1포스팅은 하자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더 자주 포스팅을 했습니다.

이전 포스팅은 많았으나, 2014년 2월부터 2021년 12월경까지 전혀 포스팅하지 않았던 상황. 이 상태에서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저는 이 블로그를 대학생 시절에 개설하여 누적 방문자수는 상당했으나, 상당기간 방치해두고 관리하지 않았습니다. 확인해보니 사실상 약 7년 이상 거의 포스팅을 하지 않았더군요. 그래도 총 누적 방문자수는 60만명 이상이었으나, 다시 포스팅을 시작하기 전 월간 방문자수가 1,000명 정도였습니다. 다시 포스팅을 시작한 날이 2021년 12월 6일이며, 2022년 1월 10일까지 20개를 포스팅했습니다. 전체적인 정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총 누적 방문자수: 60만명 이상
최근 관리시기(최근 3주간) 주당 방문자수: 1,000~3,400명 수준(일평균 400~500명 수준)
관리 안하던 시기(3주보다 더 전 기간) 주당 방문자수: 200~800명 수준(일평균 50명 수준)
최근 댓글: 전혀 없음

포스팅 20개를 채우고 곧바로 신청하였는데요, 수일이나 수주 이상 기다려야 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의외로 애드센스 신청 후 하루 정도 만에 구글에서 메일이 왔습니다. 다만 내용은 예상 밖이었습니다.


사이트(블로그)에 문제가 있으니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었는데요, 자세히 살펴보니 별 것은 아니고, 블로그 html 소스에 특정한 소스를 추가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마 블로그에 애드센스 삽입을 위한 어떤 html 소스가 없었던 모양입니다. 조치 방법은 간단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메뉴의 '꾸미기 → 스킨 편집'을 클릭하여, '<head>'와 '</head>' 사이에 애드센스가 알려준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은 후 적용 하는게 전부였습니다. 이 때는 또다시 오랜 기간을 기다려야 할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의외로 빠르게 애드센스에서 회신이 왔습니다.
 

예상외로 한 번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승인 이후에는 간단한 블로그 정보와 광고 게시 방법 등을 설정하게 되는데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쉬워서 금방 할 수 있었습니다. 일정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애드센스 신청일: 2022. 1. 10.(월)
애드센스의 답변일(블로그 태그 수정 안내): 2022. 1. 11.(화)
애드센스 승인일: 2022. 1. 13.(목) - 신청에서 승인까지 약 3~4일 소요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은 클릭수(CPC), 노출수(CPM), 조회 노출수(CPMAV), 참여수(CPE)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합니다만, 하루 방문자 500명당 약 2달러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물론 워낙 기간도 짧고, 단순 방문자수만으로 수익을 가늠하기는 어렵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도 티스토리 블로그로 높은 수익을 내기는 어렵다고 들었고 각오도 했습니다만, 역시 쉽지 않습니다. 또한 당연한 얘기지만 수익에 세금이 부과되므로, 실수령액은 더욱 적어질 것입니다. 미국 세금 정보도 등록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저는 아직 신경쓸 때는 아니지만 미리 알아보고 등록해두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