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인단체 시위

9월 28일 수요일 장애인 단체 지하철 5호선, 9호선 시위 일정

by 땔나무 2022. 9. 26.
반응형

전장연(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에서 9월 28일 수요일에 지하철 5호선, 9호선에서 장애인 시위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일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장애인단체 시위' 카테고리의 글 목록

이슈, 투자, 재테크, 부동산, 공모주

coast.tistory.com

통나무집에서는 수시로 장애인단체 시위 일정을 확인하여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검색으로 과거 게시물에 접속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신 장애인 시위 일정은 위 카테고리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9월 28일 수요일 지하철 5호선, 9호선 장애인 시위 일정

지하철 5호선, 9호선 장애인 시위 일정
지하철 5호선, 9호선 장애인 시위 일정

일시: 9월 28일 수요일 오전 7시 30분
장소: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여의도역 방향 1-1 승강장)
이동 경로: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 지하철 5호선&9호선 여의도역 →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오후 2시에 지하철 서울역에서 시위 개최



9월 28일 현재 5호선 광화문역 시위 모습


전장연이 '제38차 출근길 탑니다' 시위 개최를 예고했습니다. 자주 안내드리지만 전장연은 지하철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소에서 거의 매일 같이 시위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지하철 공사 등에서는 형식적으로 지하철에서 장애인 시위가 개최된다고 안내합니다. 하지만 지하철 출근길에 직격타를 주는 시위는 '출근길 탑니다' 시위인데요, 이 시위만이 지하철의 운행을 직접적으로 틀어막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9월 27일 화요일에도 장애인 시위는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지하철 운행에는 큰 지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에서 시위 중인 전장연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에서 시위 중인 전장연

장애인 시위 일정이 주로 지하철 4호선에서 진행되더니, 이번에는 5호선과 9호선으로 경로를 변경했습니다. 통상 전장연은 예정된 시간에 지하철 역사에서 의견발표를 한 후 지하철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실제로 5호선 지하철이 타격을 받는 시간은 8시경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장연이 지하철에 오르는 시간은 편차가 있지만, 일단 5호선은 직격타를 받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서 지하철 5호선&9호선 환승역인 여의도역은 지하철로 12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지하철 9호선 운행이 타격을 받는 시점은 8시 30분 이후 정도로 예상됩니다. 다만, 역시 낙관할 수 없으므로 결국 9월 28일에 지하철 5호선, 9호선을 이용하실 분들은 아주 일찍 이용하시거나,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시는 편이 낫겠습니다.

하지만 말이 다른 교통수단이지 보통 장애인 시위로 지하철이 마비되면 그 인원이 모두 버스로 몰려 굉장히 혼잡해집니다. 저는 장애인 시위가 있는 날이면 마음 편하게 30분 이상 일찍 출근하는 편입니다.

장애인 시위 일정 계속되는 이유가 뭘까?

전장연(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 시위를 개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장애인 이동권 등 권리보장을 위한 예산 요구입니다. 이번 9월 28일 장애인 시위 일정을 전개하며 전장연은 보도자료를 발표했는데요.

전장연 보도자료 중 일부
전장연 보도자료 중 일부

전장연의 표현을 그대로 인용하면 "23년 예산을 살펴보면, 전장연이 요구했던 장애인권리예산은 삭감, 동결하였고, 법에 의해 의무적으로 반영해야 할 예산과 자연증가분 예산을 과대 포장하여 ‘장애인들에게 두툼하고 촘촘하게 지원했다’는 왜곡 선전을 하고 있습니다."와 같이 주장하였습니다.

이어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장애인권리예산 보장에 대한 무거운 책임을 가지고 있는 위치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인권리예산 보장에 대한 노력은커녕 시위의 불법성만 운운"하고 있다고 비판했는데요.

결국 전장연이 원하는 수준의 장애인 권리 보장 예산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지하철 장애인 시위는 계속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바쁜 출근길 직장인들의 발목을 잡는 장애인 시위는 21년 12월부터 무려 1년 가까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하철 4호선 오이도역에서 리프트 문제로 장애인이 사망한 안타까운 사고를 기리며 주로 지하철 4호선에서 시위를 개최해왔습니다. 그러나 지하철 5호선, 2호선, 9호선 등 다양한 노선에서 출근길뿐만이 아니라 퇴근길 시위도 개최해오고 있습니다.

언제쯤 장애인 시위가 종료되고 마음 편하게 출근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9월 28일에 지하철 5호선, 9호선을 이용하실 여러분께서는 각별히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방송일은 10월 16일 하남편. 전국노래자랑 방송일정 완벽 정리

고 송해 선생님께서 무려 34년간 진행해오신 전국노래자랑!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은 후임 MC는 코미디언 김신영 씨입니다. 그런데 왜 아직 김신영 씨가 출연하지 않나 궁금해하실 분들이 계실텐

coa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