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CU 알바(편의점 알바)의 모든 것

by 땔나무 2013. 3. 21.
반응형

 

CU 알바(편의점 알바) 후기 및 안내

 

신학기를 맞아 아르바이트를 구하려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도움을 드리고자 저는 이제까지의 다양한 알바 경험을 바탕으로

특정 알바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구체적인 안내문을 작성해보기로 했습니다.

 

저는 CU 편의점(구 패밀리마트)에서 9개월 정도 미들 타임 알바를 했습니다.

중학교 바로 앞에 위치한 매우 작은 매장이었으며 꽤 한가한 편이었습니다.

 

 

 

 

 

* CU 면접 팁

 

편의점 알바는 파리바게트와 마찬가지로 특별한 전문적인 능력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역시 인성과 성실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면접은 짧게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밝게 인사하고 성실함을 최대한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경력이 있다면 역시 말씀드리면 더욱 좋겠죠? 편의점 알바는 외모도 전혀 보지 않는 편입니다.

 

 

 

* CU 알바의 노동 강도

 

잘 아시다시피 편의점 알바는 비교적 쉽고 편한 편입니다. 주요 업무는 계산, 청소, 폐기물 정리, 배송된 물건 정리, 담배 재고 점검 정도가 끝입니다. 간혹 물품이 부족한 경우 창고에서 꺼내와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상황을 가정해도 알바 중에선 매우 편한 축에 속합니다. 또한 미니스톱의 경우 햄버거 만들기 등 잡무가 많지만 CU는 아닙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돈받고 하는 일치고 쉬운 것이 없죠. 편의점의 경우 대부분의 매장에서 혼자 근무하기 때문에 손님이 한꺼번에 몰리면 대응하기 힘들고, 잘 모르는 점이 있어도 사장님께 연락을 해서 대답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 바로바로 해결하기가 어렵습니다. 동료가 없다는 점이 막막하고 지루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장시간 서 있는 일 역시 피로의 원인입니다. 또한 계산 실수로 인한 손실은 알바 본인의 돈으로 채워 넣습니다.

 

 

 

* CU 매장의 분위기 및 인력 구성

 

편의점은 어지간히 대형 매장이 아닌 이상 혼자서 근무를 합니다. 따라서 사실 딱히 분위기라고 설명할만한 것이 없네요. 인간관계의 문제는 대부분 이전/이후 타임 교대 근무자와의 사이에서 발생하는데, 교대 근무자가 근무를 게을리하고 잦은 지각을 한다면 점주님께 보고해서 일을 처리하는 편이 좋습니다.

 

 

 

* CU 알바가 하는일

 

1. 계산 : 손님이 물건을 계산기(포스)로 가져오면 계산을 해드립니다. 편의점의 경우 포장을 할 일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계산을 하면 되지만 사탕처럼 제품 명칭과 포스 프로그램의 위치를 암기해야 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또한 담배는 굉장히 잘팔리는데 역시 이름과 위치를 암기해야 합니다. 하지만 워낙 잘팔려서 금방 외우게 되는데다 포장지에 제품명이 쓰여 있으니 걱정마세요. 저도 비흡연자인데 이 때 담배 종류를 모두 외우게 되더라구요.

 

2. 제품 진열 및 정리 : 보통 근무 시간 중 한 번 정도 제품이 배송되는데 이 때 수량을 확인하고 진열합니다. 진열된 제품의 수가 부족하다면 창고에서 재고품을 꺼내와서 진열합니다.

 

3. 청소 : 바닥을 대걸레로 닦고 시식대를 수시로 청소합니다. 쓰레기통이 가득 차면 쓰레기봉투를 내다 버리고 새 봉투로 교체합니다.

 

4. 폐기물 정리 : 유통기한이 지난 삼각김밥 등을 따로 빼 놓습니다. 보통 이것이 편의점 알바생의 식사가 됩니다. 사실 한두시간 정도 지난 것이야 뭐 괜찮으니까요. 제품의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항상 주의! 하셔야 합니다.

 

5. 복권 판매 : 복권을 판매하는 매장의 경우 로또, 토토 등의 복권을 판매합니다. 편의점 알바 처음하면 깜짝 놀라게 되죠. 우리나라에 복권을 사는 분들이 이렇게나 많았다니... 환불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에 실수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기계로 하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 오픈 타임

 

 

편의점의 경우 24시간 영업을 하기 때문에 오픈이라고 해서 특별히 엄청나게 할 일이 많지는 않습니다. 매장을 청소하고 물품을 점검하는 등 1~3번까지의 업무를 기본적으로 하면 됩니다.

 

 

- 미들 타임

 

전타임 근무자와 시재 점검을 합니다. 물품 배송이 오면 수량을 점검하고 제 위치에 채워 놓습니다. 비교적 편한 시간대입니다.

 

 

- 야간 타임

 

편의점 야간은 좀 예외적인 타임에 속합니다. 매장에 따라 차이가 큰데 위치가 좋지 못하면 취객들 때문에 고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연히 야간엔 손님이 적기 때문에 매우 한가한 편이나 창고 정리와 같은 기타 근로를 좀 더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새벽 시간에 하기 때문에 굉장히 피로한 편이나, 잘 적응하시는 분들은 오히려 선호하기도 합니다.

 

시급은 좀 더 많이 주는 것이 보통이나 대부분 100% 법에 따른 야간 시급을 지급하지는 않습니다. 상시 근로자 수가 5인 이상, 즉 하루에 5명 이상이 근무한다면 야근근무시간에 대해 50% 가산 수당을 지급해야 하지만, 많은 편의점이 이 기준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시급에 '협의'와 같은 식으로 애매모호하게 적혀있으면 최저 시급 또는 그보다 약간 더 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CU 알바 요약

 

입문 알바로 가장 좋은 편의점 알바! 진입장벽도 낮고 나름 배우는 점도 많고... 저 역시 입문 알바로 추천합니다.

특히나 언젠가부터 우수 장기 근무자에게 서류전형 면제의 혜택을 부여하는

CU STAFF 우대채용(CU 스태프 우대채용)이라는 놀라운 제도도 생겼다고 하는데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BGF채용

 

bgf.recruiter.co.kr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보는대로 답변해드립니다

비밀댓글 기능도 있으니 사용해보세요(로그인 불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