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앨런 웨이크 결말(엔딩) 해석

by 땔나무 2010. 5. 26.
반응형

  주인공 앨런 웨이크는 오랜 사투 끝에 자신이 해야할 일을 찾았다며 아내가 실종됬던 오두막으로 돌아가 원고의 결말을 쓰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화면이 전환되더니 앨런의 아내 앨리스가 물 속에서 헤엄쳐 나옵니다. 그리고 브라이트 폴즈 마을의 축제 모습이 보이는데 일단 모두가 아무일 없던것 처럼 보이지만 어두운 표정의 로즈의 뒤로 희미하게 나이팅게일(경관)의 모습이 보입니다.

  앨런은 원고를 쓰기 전에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고 모든 것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어둠을 무시하고 빛의 이야기만 쓸 수는 없습니다. 아내를 빛으로 살려내기 위해서는 희생이 필요했던 것이고 그것은 바로 앨런 자신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앨런은 결국 어둠에 잠식당하고 만 것입니다. 호수가 아니라 바다. 그것은 즉 브라이트 폴즈 한 마을뿐만이 아닌 미대륙 전체 또는 그를 넘어서 세계를 어둠으로 파멸시키는 결말인 것입니다. Bright falls(빛이 지다)라는 마을 이름 또한 이러한 결말을 암시합니다. 

- 앨런의 아내 앨리스는 어떻게 된 것인가?
  결국 어둠의 힘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바바라(노파)에게 의해 익사당한 것이 맞습니다.

- 하트만 박사는 누구인가?
  이 사람 또한 로즈 등과 마찬가지로 어둠의 힘에 잠식된 사람으로 예술가들을 이용해서 어둠의 힘을 확장시키려고 해왔습니다만 앨런 이전에 병원에 있던 예술가들은 모두 창조 능력이 낮아(쓰레기 비디오 게임 등)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 앨런의 친구 배리와 새라 보안관은 어떻게 되었나?
  앨런이 살려내지 않고 죽인 것 같습니다. 마을과 빛을 위해 싸웠던 앨런, 앨런의 친구 배리, 새라 보안관만이 보이지 않죠. 빛이 패배했고 앨런이 어둠에 잠식되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