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예술]천.천.히 그림읽기 - 그림을 읽는 7가지 시각

by 땔나무 2010. 5. 12.
반응형
천.천.히 그림 읽기 - 8점
조이한, 진중권 지음/웅진지식하우스(웅진닷컴)

  그리스 신화에 관심이 있어서 관련 예술 작품들 다수를 사진으로나마 접하게 되었는데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많았다. 따라서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안목을 높이고 싶은지라 서점에서 예술 서적 코너를 둘러보다가 진중권씨의 이름이 눈에 띄어 이 책을 읽게되었다. '지식의 미술관'과 마찬가지로 미술에 전혀 상식이 없는 사람이 미술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지식의 미술관'이 용어를 중심으로 풀어썼다면 이 책은 크게 7가지 주제와 미술을 읽는 시각-그림의 색, 선, 구도 등 그 자체로 읽는 관점부터 상징성, 우의성, 정치성 등 숨어있는 의미를 읽는 관점, 작가의 성장 과정에서 형성된 심리 상태를 파악하여 이해하는 방법 등-을 소개해 미술 작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나는 특히 이해하기 힘들었던 현대시각을 보는 법을 소개한 7장을 주목해서 읽었는데 여전히 만족할만한 답을 얻을수는 없었다. 저자 역시 현대미술이 지나치게 특수해져서 보편적인 공감을 얻지 못하고 외적인 요건에 의해 그 의미가 설정된다는 다소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듯하다. 일단 작품을 만들어놓고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작품의 제목과 주제를 결정한 작가의 이야기는 다소 놀라웠다.

  결론적으로 이 책을 통해서 그림을 훨씬 깊이있게 읽을 수 있게 된 것 같다.
반응형

댓글